나의 아이에게 공부만은 시키지 않으리라.

아이가 생기고 나니까 벌써부터 걱정이 많다. 두달 밖에 안된 아들을 눕혀놓고 와이프와 이런 저런 걱정과 상상을 하고 있노라면 시간 가는 줄 모른다.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가장 큰 걱정은 교육이다.

한국 교육의 수혜자들조차 한국의 교육은 달갑지 않다.

나와 나의 와이프 두 사람 모두 한국의 입시지옥을 뚫고 비교적 좋은 혜택을 받으면서 대학교육을 받은 사람들이다. 하지만 우리는 설령 우리 아들이 똑같이 입시지옥을 뚫고 하늘대학에 갈 수 있다고 하더라도 그다지 기쁠 것 같지 않다. 그런 생각에 이르면 정말 서글퍼진다. 대한민국 사회에서 가장 교육적인 혜택을 많이 받은 우리조차 거부하는 교육. 그것이 지금의 대한민국 교육이다.

너무 어려서부터 한국인이라는 정체성을 잃고 살아가게 하고 싶지는 않기에, 그리고 우리도 한국에서 뿌리내리고 살아야 하기에 한국 내부를 자꾸만 보게 되는데, 그러면 절망만 쌓여간다. 한국 교육에 대한 불만과 함께, 최근에 부상하고 있는 대안교육 등에 대해서 이것저것 말하면, 지금 초등학생이나 중학생 정도 자녀를 둔 부모들은 우리를 측은한 눈빛으로 본다. 이미 자신들은 다 해볼 것 해 봤다는 (Been there and done that) 자세이다. 이것저것 다 시도하고 알아봐도, 그리고 한국에서의 교육환경이라는 것이 말도 안되는 것인줄을 알면서도, 결국은 어쩔 수 없이 한국 교육에 순응하여 아이들을 키울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우리보고 잘 해 보라는 당부도 있지 않는다. “찾아보면 길이야 있겠지만…” 같은 말로 끝을 흐린다. 그럴때면 결국에는 외국으로 나가야만 하는것인가? 라는 생각이 떠오르고, 이런 생각이 들때면 나는 패배감마저 느낀다. 특히 선진국도 아니라 우리나라보다 훨씬 못사는 나라의 공교육을 받기 위해서 필리핀 같은 곳으로 ‘영어’란 이유 하나로 아이들을 보내는 것을 보면, 도대체 우리나라의 공공교육은 어쩌다 이 지경이 되었나 화도 난다.

출처: nytimes.com

한국에선 공부를 잘 하면 월급쟁이가 된다.

나와 나의 와이프 주변에도 고등학교때까지 공부를 잘 하고, 좋은 대학을 나온 사람들이 꽤 많다. 하지만 그들은 대부분 회사원이다. 월급쟁이, 샐러리맨이다.

우리가 같은 회사에서 만난 커플이니까 주변에 회사원이 많은 것도 어찌 보면 당연하겠지만, 아마도 한국 경제 자체가 70% 가량은 대기업과 그 하청업체들에 의해서, 그리고 나머지 중에서 20% 가량은 그런 회사를 다니다가 퇴직한 자영업자로 이뤄져 있어서 그런것 같다.  우리 주변에는 좋은 회사를 다니는 회사원, 그 좋은 회사에 물건을 대는 회사원, 그리고 그런 좋은 회사와 물건을 대던 회사를 퇴직한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군인이 아무리 보직이 훌륭하고 훈장을 받았어도 군인이듯이, 회사원도 다 회사원일 뿐이다. 요즘은 사법고시 패스하고 연수원을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한 친구들도 판검사로 남기 보다는 로펌으로 간다. 아니, 정확하게 말하면 사시 성적이나 연수원 성적이 좋을수록 로펌으로 간다. 그러면 그 친구들도 밤새 야근하는 회사원이 된다. 돈 많이 받는 회사원이다.

돌이켜보면 한국의 교육은 둥글둥글한 아이들을 만들어내는 것 같다. 무엇 하나 특별하게 못하는 것 없는 아이는 결국 무엇 하나 특별하게 잘 하는 것 없는 아이라는 말과 같은 뜻이다. 우리는 모든 과목을 잘 하도록 교육받아서, 결국 모든 과목의 시험을 다 잘 보고 대학을 왔다. 하지만 무엇을 해야할지는 몰랐다. 그래서 회사원이 되었다. 더 좋은 대학, 더 좋은 과를 나올수록 더 좋은 회사의 회사원이 된다. 법대가 로스쿨(대학원과정)로 바뀐 후에는 각 대학에서 가장 들어가기 어려운 과는 (적어도 문과에서는) 경영학과이다.

그런 사실이 다른 선진국에서는 뭐 그다지 다를소냐? 라고 물을 수도 있다. 하지만 미국이나 유럽과 다른 점이 있다. 미국의 친구들은 좋은 대학을 나오면 이름이 없는 회사라도 주식(stock option Pokies)을 많이 받고 부자가 될 수 있는 기회를 가진 회사원이 많다. 특히 실리콘벨리나 시애틀 지역과 같은 IT 산업이 발달한 곳에 기회가 많다. 혹은 뉴욕, 시카고, LA 등지에 있는 프로페셔널 컴퍼니로 나아가서 투자회사나 컨설팅 등으로 진출하면 그에 대해서 충분한 금전적 보상을 받는다. 둘다 아니라고 하더라도 충분히 큰 내수시장을 가잔 나라에서는 회사에서 성공해서 임원이 되면 평사원의 몇백배의 금전적 보상을 받는다. 하지만 무엇보다 애초에 회사원 말고도 다른 기회들이 많이 널려 있다. 유럽은 미국처럼 실리콘벨리의 주식대박의 꿈은 없어도 적어도 회사의 경영과 노동활동에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진다. 서유럽과 북유럽의 몇몇 국가들 말이다.

그럼에 생각해보니, 우리나라의 회사원들은 그냥 회사에 다니는 것 뿐이라는 생각이다. 그 회사에 대한 오너십을 가질 수도 없고, 그냥 그 회사가 우리회사라는 자랑스러운 느낌과, 나 혼자서는 별로 큰 대접을 못 받지만 내가 모 회사의 직원이라는 사실로 인해서 나에게 주어지는 사회적 지위를 누릴 수 있을 뿐이다. 실질적으로 그 회사의 주식이나 경영권 등에서는 배제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에 문제는 소모품으로 전락하거나, 굳이 외부의 힘으로 인한 ‘전락’이라는 말을 쓰지 않더라도 본인 스스로가 소외감을 느낄 수 있다. 게다가 앞으로 더 기업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고용시장의 자율성이 높아진다면 기업의 종업원에 대한 충성따위야 기대할 것이 못될 것이다.

즉, 한국에서 공부를 잘 하는 아이로 키우면, 둥글둥글 모든 것을 잘 하면서 좋은 대학을 가고, 결국에는 졸업후에 남들이 좋은 회사라고 하는 곳을 다니는 회사원이 된다. 그리고 그게 우리 부부의 지금 모습이다. 우리 스스로의 삶이야 주어진 한도내에서 즐거움을 찾지만, 만약에 우리 아이의 삶의 틀을 짜는 것을 내가 도와줄 수 있다면 우리가 지금 사는 모습으로 살게 하고 싶지는 않다. 그 가장 큰 이유는 회사원으로 살더라도 소외감과 불안감이 크다는 것이다.

공부만은 시키지 않으리라.

내가 학교를 다니던 90년대 후반의 서울대의 모습, 그 중에서도 경영대학의 모습을 떠올려보면 30~40% 정도는 사시/행시/외시/회계사 시험과 같은 시험 준비를 했다. 나머지의 절반은 주로 대기업과 공기업(산업은행, 수출입은행, 한국은행 등) 및 대형 시중은행(국민,신한,우리,하나,외환 등)을 타겟으로 공부했던것 같다. 대기업 중에도 삼성,현대,LG 등과 같은 기업에 많은 숫자의 친구들이 입사했지만, 한편으로는 통신업계가 새롭게 떠오르고 있어서 많은 유능한 친구들이 SKT나 KT 등으로 가기도 했다. 컨설팅이나 투자은행도 새로운 개념이라서 대략 10~15% 정도는 이런 분야를 준비하지 않았나 생각한다. 2010년 연합뉴스 기사에 따르면 약 1/3 가량은 대학원으로 진학하기도 한다고 한다. 정확한 숫자는 모르겠지만, 대략 이정도가 큰 그림이다.

졸업한지 10년쯤 지나, 서로를 만나보면 다들 회사원 아저씨 아줌마다. 아직도 월급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한 친구들이 많고, 집도 마련못한 친구들이 대부분. 그래도 수능시험 상위 0.1%를 뚫고 들어온 친구들인데, 다들 금전적으로는 상위 1% 축에도 못드는 사람들이 대부분인 것 같다.

조금 사정이 다른 친구들은 사업을 해서 성공한 친구들이다. 자기만의 사업 분야를 일궈서 성공한 친구들은 적어도 월급의 굴레에서는 벗어나 있다. 물론 이런 친구들이 많지는 않지만, ‘경영자’를 키운다는 경영학과에서 사업을 하는 친구들이 극소수인것도 어찌보면 이상한 현상이다. 요컨대 우리의 경영학과는 ‘기업가’ 혹은 ‘창업가’ 보다는 ‘기업의 중간관리자’를 양성하기 위한 곳임에 틀림없다.

아이를 보면서 우리 부부는 ‘공부만은 시키지 않으리라’고 다짐한다. 할 줄 아는 것 없는 아이에게 시키는 것이 공부라는 생각마저도 든다. 나의 아이가 무엇이든지 좋으니까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아서 할 수 있다면, 그리고 행복하게 살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정말 아쉬운 경우는 아마도 우리 아이기 할 줄 아는게 아무것도 없어서 공부를 하게 되는 경우일 것 같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우리 부모님도 우리에게 얼마나 그런 것을 바라실까? 나 자신도 그렇게 살아야만 행복함을 다시금 깨닫는다.

아이가 생겨보니 생각이 많아진다.

30 thoughts on “나의 아이에게 공부만은 시키지 않으리라.

  1. 아무래도 선천적으로 잘할수 있는것은 물려받은 DNA로 부터 나오는 공부 능력?
    ㅎㅎㅎㅎ 농담입니다
    대한민국 선생님들이 설파하는 제 1가치가 입시공부인게 가장 마음이 아픕니다.
    앞으로 급변하는 미래시대를 살아가기 위하여
    실수하지 않도록 문제집을 몇권씩 풀어내는 능력이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최고로 중요시 여겨지는 능력 ㅎㅎㅎ
    교과부도 앞장서서 수능 만점자 1퍼센트를 만들고
    실수하면 끝장나게 만들어 급변하는 미래를 이끌어갈 리더를 양성중ㅎㅎ
    글쓴이님을 응원합니다 행복한 가정 이루시길

  2. 대한민국에서 가르쳐지는 불확실하고 급변하는 미래시대에
    가장 필요한 능력 : 입시공부 만점
    교과부도 앞장서서 급변하는 미래시대를 대비할 인재 양성을 위해
    수능응시자 1퍼센트 만점 전략을 통해실수하는자를 용납하지않는 강경한 대응 ㅎㅎ
    글쓴님을 응원합니다 행복한 가정 이루시길

      1. 아닙니다. 댓글 많이 달아주시면 저야 고맙죠.
        위에 어떤 분이 댓글에 쓰신 것 처럼, 이것은 비단 교육제도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전반의 문제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동의합니다. 대학의 서열화도 문제고, 그렇게 서열화된 대학이 뿜어내는 인재들이라는 것은 대부분 기업에서 일하기 좋은 인재들이죠. 다양성이 많이 결여되었다는 생각이 많이 드네요.

  3. 애시당초 사회의 가치관이라는게 아직은 틀려먹었습니다. 공부잘하는게 최고고 돈 잘버는것만이 최고라는 그런 의식. 어른들도 그런 굴레에서 스스로 벗어나지도 못하면서 교육제도가 어쩌고 저쩌고 바뀌는선.없습니다. 한국사회의 가치관이 잘못된것을 자꾸 교육제도탓을 하면 안됩니다. 힌국의 교육제도가 인상이린 가치를 제대로 전수못하는것 같지만, 사실 지식전수라는면에서의 교육은 타국 교육제도대비 훨씬 낫다고 봅니다. 주입식교육이 잘못됨을.탓하기 보단, 사회의 전반적인.가치관문제를.먼저논하는것이.낫다고봅니다.

  4. 비효율적인 교육 시스템이란 생각을 많이 합니다. 정말 열심히 공부해서 대기업에 취직하고 나면 정작 본인이 원하던 직무가 아니라서 적지 않은 신입사원들이 퇴사를 하거나, 행여 계속 직장을 다닌다고 해도 즐겁게 근무하는 경우는 소수인 것 같아요. 그간 들인 어마어마한 사교육비는 차지하고서라도 선순환 구조가 안되는 것 같습니다.

  5. high risk high return은 다 마찬가지만 한국은 high return 가능성이 낮은건 사실이죠.
    그래서 다들 일류대-전문직 또는 대기업의 low risk를 선택하지 않나요?
    부모의 영향을 많이 받고, 남의눈을 중시하는 한국 젊은이 성향도 한몫할거구요…
    개개인의 선택인데 사회에 푸념할 필요가 있을까요.
    대기업+하청+퇴직후 자영업이 거의 100이라는 것에도 동의하기가 힘든데요.
    하루 한번은 와서 글읽고 공감하고 많이 배우고 갑니다.
    오늘은 처음으로 좀 답답하네요..
    거슬렸음 죄송하지만 그냥 의견이니까 넘기시길…

    1. 거슬리긴요, 특히 이 글에 대해서 다른 의견들이 많이 달리는 것을 보면서 흥미롭다는 생각과, 교육 문제에 있어서는 정말 사람들마다 생각이 많이 다르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대기업+하청+퇴직후 자영업이 거의 100라는 말은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위에 언급한 숫자를 더해보면 90이에요.) 대략적으로 그렇다는 이야기였고, 사실은 두가지 다른 통계를 조합한 것인데, 국내 GDP에서 대기업과 하청업체의 공헌도(contribution)이 70% 정도 된다는 이야기와, 경제활동인구에서 자영업 종사자의 비율이 25% 정도 된다는 것을 조합해서 대략적으로 표현한 것이었습니다. Jinisle 님 같은 분이 예리하게 잡아내실 줄은 몰랐네요 ^^

      말씀하신대로 선택의 문제였다고 생각하는데 동의합니다. 전적으로 우리 스스로가 선택할 수 있는 문제였지요. 하지만 우리 교육이 사람을 둥글둥글하게 만드는 부분에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요. 그게 핵심이었습니다.

      1. 역시…..
        태경님 풍부한 인사이트에 품성까지 겸비한 분이셨군요.. 감사합니다.
        사실 좀 민감했던 이유는 얼마전 회사 프로젝트때문에 고소득자 FGI를 관찰할 일이 있었는데.. 처음부터 자영업을 했던 또래(30대중후반)들의 월수입과 소비규모가 월급쟁이인 저와는 비교가 안됨에.. 진로에 약간 회의가 들던 차라..ㅋ (그동안 너무 low risk 길만 걸어왔나, 세상 좁게 봤나… 이런생각)
        좋은글 계속 기대하겠습니다.

    1. 이상하게 Hongjoo Lee 님의 블로그가 안열리네요. 나중에 다시 시도해봐야겠습니다.

      트랙백이 안되는 것은 저도 아쉽죠. 그 외에도 여러가지 불편한 점이 있어서 8월에 귀국하면 한번 블로그를 개편하려고 생각중이에요. disqus 트랙백 기능은 검색해보면 있다고는 나오는데, 제 셋팅에서는 못 찾겠네요.

  6. 현재 대한민국의 학생으로서, 입시를 치룬다는 것에 대해서. 초등학생때부터 돈만 많이 벌면 잘살 수 있을꺼야. 그러면 끝아닌가? 라는 생각부터 했습니다. 학원 잘 다니고, 그래서 성적이 오르고, 안오르면 학원을 옮기고, 오르면 더 좋은 곳으로 가서 나중에 더 잘 살 수가 있다고요. 부모님 두 분의 돈이 교육비로 나가고, 그리고는 나중에 대기업 들어가서 돈 많이 벌고 그 돈가지고 살면 인생은 다 산거아닌가? 라고 어린 나이에 단정지어버리니 무섭다고 느껴졌었습니다. 현재는 제가 하고 싶은 공부를 하면서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지만. 사회가 저같은 학생을 어떻게 볼지 걱정이 됩니다.

      1. 현재 IT쪽으로 가고싶은 열망이 있어서, 프로그래밍 쪽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일반 학생들이 이런 생각을 할런지요..

      2. 일반 학생들이 누군지, 좋아할지 상관없이 제대로 잡으신것 같은데요? 너무 유망한 분야라서 듣는 저로서는 약간 기분 상할라고합니다 ^^

      3. 제가 말한 일반 학생은 꿈이 없는 학생을 말한것이였습니다. 일단, 제 발언으로 기분이 나쁘게 해드린 점 매우 죄송합니다.

  7. 어려운 문제입니다. 하지만 현재 대한민국에서 아이가 이 굴레를 던지고 나가게끔 유도하고, 굴레를 훨훨 떨쳐버렸을때, “오냐 내자식 멋지다” 라고 할 수 있을까요..
    우리나란 현재 ‘불안’이 너무 만연한 사회입니다.. 글쓴이님 친구분들도 0.1% 출신에 들어 그래도 1%에 근접한 경제력을 가지고 사시지 않습니까.. 그 뒤엔 99%의 분들이 계시구요(경제적인 측면에서 99, 물론 경제력이 전부는 아닙니다만).. 내 아이가 대다수의 아이들이 참가하는 경쟁에서 발을뺏을때, 부모가 과연 ‘불안’ 하지 않을까요..

    근본적으로는 사회구조가 변해야 하겠습니다만, 굴레를 벗을때, 아이의 미래에 대한 걱정없이, 진심으로 축하해 줄수 있는 사회가 왔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1. 말씀하신 ‘내 아이가 경쟁에서 발을 뺏을 때 불안해 하지 않을 수 있을까?’ 라는 부분이 핵심인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스스로 불안해 하지 않아야 한다고 다짐하게 되네요 ^^

  8. 말씀하신 내용에 대해서는 동감합니다. 다만 수없이 많은 분들이 우리 공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말씀해 주신 반면, 대안을 제시하시는 분은 그 수가 매우 적어 보입니다. 그만큼 지금 우리 공교육의 문제가 해결이 어려운 것이겠죠. 이제는 문제를 지적하는 과정보다는 해결책을 찾는 과정이 필요한 시기가 아닐까 생각해 짧은 생각 적어봅니다.

    1. 네, 사실 위의 글은 대안제시보다는 푸념섞인 성격의 글이라서 그런 부분은 내용이 없지요. 좀 더 깊이 생각해보고 대안에 대한 내용도 한번 올리겠습니다. 다만 항상 생각하는 것은 결국 대학의 서열화가 모든 문제의 근원이라는 생각은 듭니다.

  9. 어제 한화 김승연 회장이 잡혀가는 것을 보며 많은 것을 느꼈습니다. 한화그룹 전략기획실에서는 김승연회장을 일컬어 CM(체어맨)이라 일컬으며 충성을 다하겠다는!? 그런 문구까지 작성했다는데.. 결국 이 사회에서 죽도록 공부해봐야 재벌 총수들의 하인, 격하게 표현하면 노예가 되는 것이라 느껴집니다. 저는 아직 24살의 , 사회의 표현을 빌리자면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나이입니다. 군대에 있을 때부터 진로를 고민하고 또 고민했는데 작성자님 말씀과 같이 너무나 꽉 막힌 진로만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떄로 너무 답답하여 졸업하신 학교 선배님들께 연락드려 이것저것 묻지만 그래도 아직까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세상에 완벽한 직업이 어디있으며 여가, 재미, 돈 이 셋중 두개만 충족되도 충분히 좋은 직장( 돈과 여가가 양립하기는 힘든 현실에서 사실상 여가-재미 // 돈- 재미 로 나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이라 말씀들 하시는데….ㅎㅎ 그리고 남들 시선에서 자유로워야하는데 아직까지 주입식교육의 폐해인지 진로조차 남들이 좋다고 하는 직업’만’을 고려하고 있고…ㅎㅎ…
    덧붙여 서울대는 아니지만 저희학교 경영/경제애들 역시 행/외/로스쿨/금융공기업/ib, 컨설팅을 많이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십년이 지나면 강산이 변한다는데 진로는 아직 안변한거 같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

  10. 꼭 상위 0.1%의 수능 점수를 받았다고 해서 금전적인 소득도 0.1% 안에 들어야 하는건가요?
    제가 아직 어려서 그런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인생에서 돈보다 소중한 것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수능 상위 0.1%의 성적을 받은 모든 학생들의 제 1의 가치가 재물이라면 그것 또한 안타까운 일이라고 봅니다. 그 이상의 가치를 깨닫고 추구할 수 있는 능력이 바로 진정한 수능 상위 0.1%의 자격 아닐까요?

    1. NotoriousThug 님의 말이 맞습니다.

      저도 수능 0.1%에 든다고 해서 금전적 소득도 0.1%에 들어야 한다는 뜻으로 쓴 말은 아닙니다. 수능 0.1%에는 들지만, 금전적 소득은 1% 안에도 못 든다는 뜻입니다. 사실이 그렇다고 말하는 것과 그래야 한다고 말하는 것은 다르니, 그 점을 달리 해석해서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다시 말해서 공부들은 잘 했지만, 금전적 굴레에서 몹시 벗어나고 싶지만, 졸업후 10년이 넘도록 전혀 벗어날 기미조차 보이지 않고 월급쟁이로 사는 친구들이 많다는 뜻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공부랑 돈버는 거랑은 별 상관이 없다는 말이죠.

      나이가 어리시다고 했는데, ID는 제 고등학교 시절을 떠올리게 하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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